HOME

한국 철도의 모든 것! “신한국철도사” 발간



("신한국철도사'" 합본 및 알기쉬운 신한국철도사 국문판·영문판 ⓒ GNN 뉴스통신 / 사진제공=울산시)
국토교통부는 한국철도시설공단, 한국철도공사와 함께 이달중 한국철도의 역사와 미래상을 총망라한 “신한국철도사”(총 7권)을 발간한다고 4일 밝혔다.

 

지난 99년 철도청에서 발행한 ‘한국철도 100년사’ 이후의 철도 변화를 수록하고, 앞으로의 계획과 과제를 제시한 책이다.

 

구성은 총 7권으로 총론 1권, 각론 3권, 사진으로 보는 신한국철도사 1권, 알기쉬운 신한국철도사 국문판 및 영문판 각 1권으로 꾸려졌다.

 

먼저 총론에서는 일제강점기 철도를 자주적 입장에서 기술하고, 철도의 역사를 교통수단 외의 분야와도 연관지어 서술한 점이 특징적이다.

 

이어 각론은 정책, 운영, 기술 3분야로 나눠 총 10개의 부문을 수록했다. 각각 철도투자·고속철도·철도물류·철도박물관, 철도경영의 발전과제·간선여객 사업의 운영·도시와 광역철도, 차량·전기·시설을 다뤘다.  

 

마지막으로 사진으로 보는 신한국철도사와 알기쉬운 신한국철도사는 일반인들도 접근하기 쉬운 대중적 관점에서 철도역사를 재구성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발간사를 통해 “신한국철도사가 우리 철도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새롭게 조망한 역사서인 동시에 철도 정책을 수립하는 밑거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철도시설공단은 홈페이지 정보마당 ‘해외정보’란을 통해 해외철도동향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정보를 게시해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혜진 기자 - gnn.hj04@gmail.com

< 끝 >

< GNN 뉴스통신 >

◆ 매니페스토365캠페인 한국본부 주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