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외교/국방

한-미 개발협력 MOU 체결



(오현주 외교부 개발협력국장과 크리스토퍼 말로니 미국 국제개발처 정책·기획·학습국장이 악수를 나누고 있다. ⓒ GNN 뉴스통신 / 사진제공=외교부)
한국과 미국이 개발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외교부는 30일(현지시간) 한-미 양국간 개발협력 분야의 협력 증진을 위해 미국 국제개발처(USAID)와 양해각서(MOU)를 미국 워싱턴 D.C.에서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앞서 양국은 지난해 12월 개최된 외교부와 국무부간 차관급 대화인 ‘제3차 한-미 고위급 경제협의회(SED, Senior Economic Dialogue)’를 통해국제 개발협력을 포함한 경제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협력을 강화하자는 합의를 도출한 바 있다.

 

이어 이번 MOU에서는 우리측 신남방정책과 미측의 인도·태평양전략에 기초한 개발협력 분야의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특히 여성역량강화, 디지털경제, 보건·교육 등에서 공동협력을 모색키로 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한국측은 오현주 외교부 개발협력국장이, 미측은 크리스토퍼 말로니 국제개발처 정책·기획·학습국장이 각측을 대표해 서명했다.

 

한편, 양국은 한국의 이행기관인 한국국제협력단(KOICA)과 미 국제개발협력처(USAID) 간의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협력을 진행하고, 정례적인 협의를 통해 MOU 이행에 힘쓸 예정이다.

박혜진 기자 - gnn.hj04@gmail.com

< 끝 >

< GNN 뉴스통신 >

◆ 매니페스토365캠페인 한국본부 주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