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사람

추석연휴 우리동네 무료 주차장을 찾아라!



해마다 명절에는 자동차 대란이 벌어진다. 어렵게 고속도로 정체를 뚫더라도 주차장을 찾는 미션이 기다리고 있다. 정부가 귀성객들을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섰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10일 ‘추석 민생안정대책’의 하나로 추석 연휴기간(12~15일) 무료로 개방하는 전국의 공공주차장 정보를 제공키로 했다.

 

공공기관과 주민센터 등에서는 귀성객들의 혼란을 막기 위해 연휴마다 주차장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방하고 있다.

 

이번 연휴기간 개방하는 무료 주차장은 총 16,600여 개로, 지난 설 때와 비슷한 수준이다. 이중 경기도(3,152개), 경상남도(2,307개)가 주차장을 많이 개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석연휴 무료 주차장 정보 확인 방법. ⓒ GNN 뉴스통신) 

주차장 정보는 ‘정부24(gov.kr)’와 ‘공공데이터포털(www.data.go.kr)’에서 열람할 수 있다. 민간 앱을 통해 지도상에서 검색 및 내비게이션 경로 안내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정부24의 '공공자원 공유' 코너에서 지역별 무료 주차장의 위치 및 개방시간, 담당부서 연락처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이 개방하는 정보는 공공데이터포털에서 확인 가능하다.

 

조소연 행안부 공공서비스정책관은 “고향을 찾는 많은 분들이 무료 주차장 정보를 사전에 확인해 편리하게 이용하길 바란다”며 “내년 초, 국민들이 직접 주차장 등 공공자원을 이용 신청하고 결제까지 가능한 통합포털이 개통되면 공공자원 이용이 더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행안부는 무료 주차장 정보 활용을 독려하는 차원에서 이벤트도 마련했다. 이번 추석 연휴기간 실제로 이용한 후기와 사진을 제출하면 30명을 선정해 상품권을 제공할 계획이다.

 

 

박혜진 기자 - gnn.hj04@gmail.com

< 끝 >

< GNN 뉴스통신 >

◆ 매니페스토365캠페인 한국본부 주관사